사용상주의사항
1. 경고
1) 매일 3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
2) 간독성 : 이 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함유되어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때로 간이식 및 사망을 초래하는 급성 간부전과 관련이 있으며, 대부분의 간손상은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과 함께 복용하여 일일 4,000mg을 초과하였을 때와 관련이 있으므로 사용시 주의한다. 특히 간장애 환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복용하여야 한다.
2.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 및 그 성분 또는 유사화합물(메프로바메이트 등)에 과민증 환자
2) 지금까지 이 약 또는 다른 감기약, 해열 진통제를 사용하여 천식이 나타난 적이 있는 환자
3) 중증의 근무력증 환자
4) 혼수 또는 전혼수상태 환자
5) 뇌손상, 간질 또는 경련의 병력이 있는 환자
6) 소화성 궤양 환자
7) 심한 혈액이상 환자
8) 심한 간장애 환자
9) 심한 신장애 환자
10) 심한 심기능 부전 환자
3.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한다.
1) 간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2) 신장애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소화성 궤양의 병력이 있는 환자
4) 혈액이상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5) 출혈경향이 있는 환자(혈소판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6) 심기능 이상 환자
7) 과민증 병력이 있는 환자
8) 기관지 천식 환자
9) 고령자
4. 부작용
1) 이 약 중의 메토카르바몰에 의하여 때때로 어지러움, 가벼운 두중감, 구역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졸음, 시력불선명 등의 시각장애, 두통, 발열, 두드러기, 가려움, 발진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2) 이 약 중의 아세트아미노펜의 의하여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과민반응(혈소판 감소증, 용혈성 빈혈 및 무과립세포증 등)이 보고되어 있으며, 식사직후 복용하면 위장관 장애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5. 일반적 주의
1) 이 약에 의해 졸음, 주의력, 집중력, 반사운동능력 등의 저하가 일어나는 수가 있으므로 본 제 투여중의 환자는 자동차의 운전,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 등에 종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아세트아미노펜 유사 화합물 투여에 의해 간질성 신염, 혈색소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장기투여를 피한다.
6. 임부에 대한 투여
1) 임부에 대한 안전성을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임신말기의 랫트에 투여한 실험에서 동맥관 수축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3) 수유중인 부인에는 투여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일반적으로 고령자에 대해서는 생기기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감량하는 등 주의한다.
9. 임상검사치에 대한 영향
이 약 중 메토카르바몰로 인하여 요증 5-히드록시인돌초산 및 요중 바닐만델산치를 상승시킨다.
10. 상호작용
1) 바르비탈계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및 알코올을 투여한 환자는 다량의 아세트아미노펜을 대사시키는 능력이 감소되어 아세트아미노펜의 혈장 반감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알코올은 아세트아미노펜 과량투여의 간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메토카르바몰에 의해 항콜린제(아트로핀 등) 향정신성 약물의 효과가 강화될 수 있다.
11.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 중의 메토카르바몰 과량투여에 의한 독성은 거의 없으나 아세트아미노펜의 과량투여로 심각한 간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간괴사의 경우 하루(또는 3~5일 후)를 경과하여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한다. 이때 10~12시간 이내에 N-아세틸시스테인을 정맥주사하거나 메치오닌을 경구 투여하여 간을 보호한다. 또한 신장, 심근 괴사가 일어날 수 있다.